일본에서 주식투자(株式投資) 하기 입문편! 주식 계좌 개설(口座開設) 하는 방법!

회사원 일상생활

안녕하세요!

일본생활 어드바이저 쟈코입니다!

오늘은 일본에서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이 글을 통해 일본에서도 주식 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됩니다.

쟈코의 주식경력입니다.

2015년에 종업원자사주식회(従業員持株会)에 등록하면서 주식투자를 시작

2019년에는 개인 계좌를 개설하며 본격적으로 투자를 함

라멘집, 만둣집 등 주로 음식점 주식에 투자하고 있어요.

쟈코의 간단한 프로필입니다.

일본생활16년째

일본 국립대 대학원 졸업

일본 대기업 취업

영주권 취득

개인회사 창업

올해39세, 가족은 한국인 아내와 5살 짜리 딸

이 있습니다.

증권 회사 고르기

먼저 증권 회사를 골라야 하는데 일본의 증권회사는 점포를 가진 곳과 점포를 가지지 않는 곳 둘로 나뉩니다.

저는 두 쪽 다 계좌를 가지고 있고 점포가 있는 곳이 SMBC닛코증권(SMBC日興証券) , 점포가 없는 곳이 락텐증권(楽天証券) 입니다.

둘다 장단점이 있어요.

점포가 없는 곳은 수수료가 조금 쌉니다.

그러나 처음 계좌를 만드시는 분이라면 점포가 있는 곳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혹시 모르는 것이 생겼을 때 점포가 없는 곳은 전화 대응 밖에 안 되지만 점포가 있는 곳은 점포에 직접 가서 상담할 수 있어요.

점포가 없는 락텐증권의 경우는 계좌개설서류가 집에 도착하면 그걸 작성해서 보내는 것이라서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어요.

그래서 처음에는 점포가 있는 증권사를 추천합니다.

계좌의 종류

증권계좌에는

  • 특정계좌(원천징수 있음) 特定口座(源泉徴収有り)
  • 특정계좌(원천징수 없음) 特定口座(源泉徴収無し)
  • 니사계좌 (NISA口座)
  • 적립니사계좌 (つみたてNISA口座)

이렇게 4가지가 있어요.

특정 계좌란 우리가 1년간 투자를 한 결과의 손익을 증권회사가 대신 정리해서 1년간의 결산을 해 줍니다.

원래는 투자자 본인이 일일이 결과를 정리해야 하는데 증권회사가 결산을 대신해 주니 편리한 것이죠.

그리고 특정 계좌에는 원천징수 있음, 없음 두 가지가 있는데 원천징수 있음은 주식투자로 인한 이익에서 발생한 세금을 증권회사가 대신 내주고 남은 이익을 우리에게 돌려주는 시스템이에요.

반면에 원천징수 없음은 주식투자의 이익에 관한 세금을 투자자 본인이 내는 거예요.

편리함만 본다면 원천징수 있음이 편리하지만, 원천징수 있음은 한번 세금을 내면 절대로 돌아오지 않아요.

그래서 회사원의 경우 1년에 20만엔 까지, 주식이익에 대해서는 세금을 면제해 주기 때문에 원천징수 없음을 선택하는 것이 세금을 줄일 수 있어요.

그리고 니사계좌는 비과세 계좌로 주식투자로 인한 이익에 대해서 세금이 면제된답니다.

1년에 120만엔, 5년 동안만 총 600만엔 까지, 주식을 살 수 있고 거기에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세금이 면제 되는 거예요.

적립니사계좌는 니사계좌와 비슷한 계좌로 1년에 40만엔, 20년 동안 총 800만엔 까지, 펀드를 구입할 수 있어요.

개별 종목은 구입이 불가능 해요.

물론 비과세 입니다.

먼저 니사계좌 혹은 적립니사계좌로 투자를 시작하시면 무난합니다.

그리고 니사계좌 단독으로 개설은 안 되니 특정계좌를 먼저 개설하고 나서 니사계좌를 개설해서 투자하면 됩니다.

계좌 개설

계좌 개설에는 점포에 직접 방문 하는 방법과 우편으로 하는 방법이 있어요.

점포에 방문하는 경우는 신분증, 재류 자격증, 예금통장, 도장을 가지고 방문하면 됩니다.

직원의 안내를 받으며 서류를 작성하고 증권계좌에 돈을 입금하거나 출금할 때 사용할 본인의 예금통장을 등록하는 작업을 합니다.

그것도 친절히 안내해 줍니다.

그리고 투자금을 입금할 때 사용할 증권회사 이름의 계좌 번호를 알려줍니다.

이 계좌 번호는 고객 별로 모두 번호가 다릅니다.

또한 온라인 트레이드(オンライントレード)라고 해서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거래하는 것도 안내해주는 데 알려주는 데로 등록하면 됩니다.

그러면 1시간정도 걸려서 계좌를 만들 수 있어요.

처음 만들 때는 조금 복잡할 수 있으니 점포가 있는 증권사를 추천해요.

정리

일본에서 주식 계좌를 개설할 때는 점포가 있는 증권사를 선택해서 NISA계좌를 개설해서 투자를 시작하시면 무난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상 쟈코였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쟈코의 일본 생활 블로그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일본 유학과 취업, 일본 생활에 관해 질문을 받고 있어요.

궁금한 것 있으신 분은 가벼운 마음으로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コメント

タイトルとURLをコピーしまし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