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본생활 어드바이저 쟈코입니다!
오늘은 일본의 연금제도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을 위한 글입니다.
일본의 연금제도는 회사원이냐 아니냐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오늘 글을 통해 회사원이 아닌 분이 가입하는 국민연금기금(国民年金基金)에 대해 알게됩니다.
쟈코의 간단한 프로필입니다.
일본생활17년차
일본 국립대 대학원 졸업
일본 대기업 근무
영주권 취득
개인회사 창업
올해40세, 가족은 한국인 아내와 초등학교 1학년 딸
일반적 연금구조
일반회사원의 경우는 보통 3층 구조의 연금에 가입합니다.
1층 부분이 국민연금(国民年金)、2층 부분이 후생연금(厚生年金), 3층 부분이 기업형확정거출연금(企業型確定拠出年金)입니다.
1층 부분에 해당하는 국민연금(国民年金)은 일본에 거주하는 20세이상의 성인이 가입하는 연금이에요.
보험료는 한달에 16,410엔 이며 나중에 받는 돈도 거의 비슷합니다.
2층 부분에 해당하는 후생연금(厚生年金)은 국민연금에 플러스해서 더 받게 되는 연금으로 본인이 반 회사가 반 보험료를 부담하는 연금입니다.
후생연금의 보험료는 개인의 수입에 따라 달라지며 많이 낼수록 나중에 받는 돈도 많아집니다.
회사원이 아닌 프리랜서 혹은 자영업자는 1층 부분은 회사원과 같지만 2층 부분이 다릅니다.
그 2층 부분이 바로 국민연금기금(国民年金基金) 입니다.
국민연금기금(国民年金基金)이란
국민연금기금(国民年金基金) 이란 회사원이 아녀서 후생연금(厚生年金)에 가입할 수 없어 국민연금(国民年金)만 받는 분들을 위해 있는 연금제도입니다.
국민연금에 플러스해서 받을 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입은 강제가 아니라서 본인이 원하면 가입하고 원치 않으면 가입을 안 해도 됩니다.
기본 종신보험이지만 종신보험이 아닌 플랜도 있기는 해요.
국민연금기금(国民年金基金)의 방식은 노후(65세 부터) 에 매달 1口 1만 5천 엔을 받는 조건으로 60세까지, 보험료를 지불하는 방식이에요.
예를 들어 47세에 가입을 하면 매달 1口 1만 7천엔 씩 보험료를 내야 하며 더 젊었을 때 가입하면 보험료는 더 쌉니다.
대신 보험료 납입기간이 길죠.
즉, 가입 시기와 상관없이 전체 내는 총 보험료는 거의 같습니다.
그리고 월 최고 6만8천엔 까지 보험료를 지불할 수 있어서 6만8천엔 이내에서 口数를 정하면 됩니다.
口数가 많을수록 그만큼 나중에 받는 돈이 더 늘어납니다.
국민연금기금(国民年金基金)의 장점
국민연금기금의 가장 큰 장점은 종신보험 이라는 겁니다.
즉, 오래 살수록 계속 이득을 보는 것이죠.
그리고 매달 보험료만 지불하면 운용리스크 없이 65세가 되면 반드시 연금을 탈 수 있어요.
본인이 직접 운용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수고할 일도 없고요.
또한 매년 확정신고(確定申告)에서 사회보험료 공제를 받을 수 있어서 세금 혜택도 받을 수 있어요.
국민연금기금(国民年金基金)의 단점
가장 큰 단점은 인플레이션에 약한 것입니다.
물가가 올라도 받는 액수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물가가 오르면 실질적으로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65세까지 임의탈퇴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한 번 정하면 끝까지 보험료를 내야 합니다.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다른 투자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이익율이 더 높지만 투자에 관심이 없으신 분에게는 국민연금기금도 추천합니다.
정리
국민연금기금(国民年金基金)이란 회사원이 아닌 사람이 국민연금에 플러스해서 연금을 더 받기 위해 가입하는 연금으로 강제성은 없으며 운용에 리스크는 없지만, 물가상승으로 인해 실질적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연금입니다.
연금에 관한 하나의 지식으로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이상 쟈코였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쟈코의 일본 생활 블로그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일본 유학과 취업, 일본 생활에 관해 질문을 받고 있어요.
궁금한 것 있으신 분은 가벼운 마음으로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은 ↓여기로 부탁드려요.
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