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본생활 어드바이저 쟈코입니다!
오늘 글은 일본 유학을 가고 싶은 자녀를 두신 부모님을 위한 글입니다.
우리 아이를 일본 유학 보내기 위해서는 어떤 루트가 있는지 궁금해하실 겁니다.
일본 유학을 하러 가는 루트는 크게 일본어 학교, 대학, 대학원입니다.
학교별로 준비해야 할 것이 조금 달라집니다.
여러분이 알기 쉽게 현재 자녀분의 나이에 따라 어떻게 일본 유학을 준비해 가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오늘 글을 통해 우리아이를 일본 유학 보낼 수 있게 됩니다.
현재 고등학생의 경우
현재 고등학생의 경우는 고등학교 3학년을 졸업하고 바로 일본대학에 진학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일본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일본유학시험(EJU)점수가 필수입니다.
일본유학시험(EJU)은 1년에 2번 있으며 6월과 11월에 치러집니다.
시험의 접수 기간은 시험일의 3~4개월 전이니 잊지 말고 미리 신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은 서울과 부산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이 된 해의 6월과 11월에 시험을 보면 됩니다.
학교마다 다르지만 둘 중에 성적이 좋았던 점수를 선택하여 입시를 할 수가 있는 곳도 있습니다.
일본 유학을 준비하는 많은 고등학생은 일본 유학 준비 전문학원에 다니며 시험 준비를 합니다.
대표적으로 일공학원, 모닝에듀가 있습니다.
쟈코가 다녔던 가나자와대학에도 일공학원 출신의 학생들이 매년 입학했었습니다.
아무튼 기본적으로 일본어 실력이 좋아야 하므로 일본대학 유학을 생각하신다면 하루라도 빨리 일본어 공부를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일본 유학 준비 전문학원에 다니지 않고도 시험 준비를 하여 시험을 보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본어 실력이 부족한 학생의 경우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현지에 있는 일본어 학교에 진학하여 일본어를 공부하며 일본유학시험(EJU)을 준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일본어 학교는 일본유학시험(EJU)을 준비해 주는 학교와 준비해 주지 않는 학교로 나뉘기 때문에 일본유학시험(EJU)을 준비해 주는 학교로 진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혼자 준비할 자신이 있으면 일본유학시험(EJU)을 준비해 주지 않는 학교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일본어 학교의 경우는 유학원을 통해 준비하면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학생의 경우
현재 대학생의 경우는 일본으로 유학을 하러 갈 수 있는 방법이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 교환학생으로 유학을 가는 경우
- 휴학하고 일본어 학교로 어학연수를 가는 방법
- 일본 대학에 편입하는 방법
- 대학원에 진학하는 방법
이 있습니다.
교환학생으로 가는 경우는 본인이 다니는 대학에 따라 자매결연을 한 학교, 가는 기간, 비용 등 모든 면이 다르기 때문에 학교의 교환학생 공지를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경우 높은 일본어 실력을 요구하니 미리미리 일본어 공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높은 일본어 실력을 요구하는 이유는 교환학생으로 일본대학에 가서 일본어로 수업을 들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일본어능력시험(JLPT)자격증을 미리 따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지금 다니는 대학을 휴학하고 1년 정도 일본어 학교로 어학연수를 떠나는 방법도 있습니다.
1년 정도 일본어 학교에 다니면 어느 정도 일본어 실력을 쌓고 돌아올 수 있어요.
일본어 학교 입학은 특별히 시험은 없기 때문에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유학원의 소개를 받아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유학원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일본대학에 편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일본대학의 편입학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학교가 서류를 작성하여 일본으로 직접 보내고 시험과 면접을 보러 일본에 직접 가야 합니다.
편입학 시험과목은 학교마다 천차만별인데 보통은 편입학 시험이 따로 있어서 그 시험을 보면 됩니다.
쟈코 주변에는 한국의 대학을 2학년까지 마치고 일본어 학교에 어학연수로 유학을 온 후 일본어학교에 다니면서 편입학 시험을 봐서 일본의 대학에 편입한 사례도 있어요.
마지막으로 일본의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금 다니는 한국의 대학을 졸업하고 장학금 프로그램으로 일본대학원에 입학하는 방법과 사비 유학생으로 일본대학원에 입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장학금을 받고 일본의 대학원에 입학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일한 공동 고등교육 유학생 교류 사업(석사, 박사과정)」이 있습니다.
1년에 15명정도 밖에 뽑지 않지만 아주 유리한 조건으로 유학을 갈 수 있으니 검토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비 유학생으로 입학하는 경우는 먼저 대학원에 연구생으로 입학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연구생은 특별히 시험이 없기 때문에 담당 교수님이 오케이만 하면 입학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물론 연구생을 거치지 않고도 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어요.
연구생 입학을 하기 위해서는 담당 교수님을 컨택하고 직접 만나 얘기를 해야 하므로 일본현지에서 진행하는 것이 많이 유리합니다.
그래서 한국의 대학을 졸업하고 일단 일본어 학교에 진학한 후 일본어 학교에 다니면서 대학원을 준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정리
일본에 유학하러 가는 루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고등학생이 일본의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는 일본어 공부와 일본유학시험(EJU)을 준비하여 진학하면 되고 대학생인 경우는 교환학생이나 어학연수를 통해 일본 유학을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을 마치고 대학원 진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일본 유학을 가는 타이밍과 방법은 아주 많이 있으니 우리 아이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방법으로 도와주시면 좋은 유학 생활을 보낼 수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우리 아이 많이 도와주세요.
이상 쟈코였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쟈코의 일본 생활 블로그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일본 유학과 취업, 일본 생활에 관해 질문을 받고 있어요.
궁금한 것 있으신 분은 가벼운 마음으로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은 ↓여기로 부탁드려요.
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