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본생활 어드바이저 쟈코입니다!
오늘 글은 일본 유학 중 이신 분을 위한 글입니다.
쟈코는 2010년 4월 이시카와현 가나자와시에 있는 가나자와대학이라는 곳에 석사과정으로 입학했습니다.
가나자와대학은 이시카와현에 있는 국립대학입니다.
도쿄대, 교토대, 오사카대 같은 명문대학의 수준은 아니지만, 교토대, 오사카대 떨어진 친구들이 주로 오는 비교적 레벨이 높은 대학입니다.
일본에는 유수의 사립대학이 많지만, 국립대 대학원 진학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추천하는 이유와 실제 쟈코가 가나자와대학에 진학했던 얘기를 자세히 해보겠습니다.
오늘 글을 통해 일본의 국립대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쟈코의 간단한 프로필입니다.
일본생활17년차
일본 국립대 대학원 졸업
일본 대기업 근무
영주권 취득
개인회사 창업
올해40세, 가족은 한국인 아내와 초등학교 1학년 딸
국립대의 장점
일본 국립대의 최대 장점은 사립대학에 비해 학비가 저렴하다는 겁니다.
쟈코가 다녔던 가나자와대학의 1년 학비는 535,800엔이었습니다.
국립대가 사립대와 다른 점은 학부, 석사, 박사 모든 과정의 학비가 같다는 겁니다.
사립대의 경우는 석사, 박사과정으로 갈수록 학비가 조금 비싸집니다.
아무튼 1년에 535,800엔이라는 건 정말 저렴하고 학비를 마련하는 데 있어 큰 애로사항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에는 지방의 거점마다 국립대가 있어서 도쿄대, 오사카대 같은 명문대학보다 입학하기가 쉬운 국립대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쿠이현에 있는 후쿠이대학, 도야마현에 있는 도야마대학 같은 곳이죠.
물론 지방보다 도쿄 근처가 생활도 편리하고 좋은 점이 많지만 저렴한 학비로 유학을 보내고 싶으시다면 지방국립대도 꼭 한번 고려해 보세요.
대학원의 진학과정
한국 유학생 대부분은 대학원에 진학할 때 먼저 연구생으로 입학합니다.
연구생으로 입학한 후 1년 정도 다니다 석사과정에 진학합니다.
그리고 2년간 석사과정에 다닌 후 졸업합니다.
물론 일본에서 학부를 나온 유학생의 경우는 연구생을 거치지 않고 바로 석사과정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연구생 입학은 딱히 시험은 없고 컨택한 교수님과의 면접을 통해 거의 합격이 됩니다.
그리고 석사과정의 경우는 학교마다 전형이 다른데 쟈코가 다닌 가나자와대학은 시험과 면접을 통해 합격자를 뽑았습니다.
※관련 포스팅
시험시기
쟈코가 입학한 가나자와대학 대학원 자연과학 연구과의 입학시험시기는 입학년도의 전년도 8월 이었습니다.
즉, 2010년 4월에 입학한 쟈코는 2009년 8월에 시험을 봤습니다.
일본에 온 지 1년 4개월이 지난 때였어요.
생각보다 시험 시기가 빨랐습니다.
시험과목
자연과학 연구과의 시험과목은 전공마다 다른데 쟈코가 지원한 기계 과학전공은 영어, 수학, 재료역학, 진동 공학, 열역학, 유체역학 6과목을 모두 봐야 했습니다.
그러나 외국대학 출신 혹은 타전공 출신자의 경우에는 지정해주는 일부 시험과목만 보면 됩니다.
그래서 영어, 수학, 재료역학 이렇게 3과목만 시험을 봤습니다.
그래서 시험을 준비하는데 조금 수월했습니다.
시험준비
시험준비는 과거 문제를 중심으로 준비했고 재료역학 과목에 관해서는 석사과정 선배를 교수님께서 붙여주셔서 시험 준비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그리고 연구생을 하는 동안에 학부생들의 재료역학 과목을 청강했었어요.
물론 그 과목 교수님이 우리 교수님이었기 때문에 쉽게 청강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연구생으로 입학하면 때에 따라서 석사과정 입학 준비도 도움을 받으면서 할 수 있습니다.
시험내용
영어시험의 경우는 토익점수를 제출하면 됐습니다.
그리고 수학, 재료역학의 경우는 대학 학부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기본적인 문제가 대부분이었고 조금의 응용문제가 있었어요.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는 문제가 영어로 쓰인 시험지로 시험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 당시 쟈코는 나쁘지 않은 시험성적이었어요.
면접
시험을 보고 나면 면접이 있습니다.
면접장에 들어가니 기계과학전공의 거의 모든 교수님이 앉아 있었습니다.
물론 저희 교수님도 앉아계셨고요.
그리고 제가 시험 본 시험지가 복사되어 모든 교수님한테 배포되어 있었습니다.
면접의 질문은 시험지의 결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잘 푼 문제에 대해서는 질문이 없었고 틀리거나 잘 못 푼 문제에 대해 질문이 있었습니다.
질문이 [이 문제는 왜 풀지 못했나요?] 이였어요.
그래서 그 부분은 공부를 많이 못 했다고 대답했고 다는 모르지만 이런 내용까지는 숙지를 하고 있다고 솔직해 대답했답니다.
입학한 후에 보충해서 공부할 예정이라고도 대답했습니다.
그렇게 무사히 면접을 마쳤습니다.
합격통보
그렇게 면접이 끝나고 며칠 후 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실제 정식 합격 통보 전에 교수님께서 합격이라고 먼저 알려 주셨어요.
느낀점
일본국립대 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시험점수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전공 관련 시험점수입니다.
그래서 전공과목의 준비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원의 공부를 따라갈 실력이 되는지 판가름하기 위해 시험을 본다고 생각합니다.
일본국립대 대학원 입학은 잘만 준비하면 생각보다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꼭 도전해 보세요.
정리
일본 국립대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먼저 진학하고 싶은 연구실을 찾고 그곳에 연구생으로 입학하여 석사과정 입학시험을 준비하고 실제 시험에서는 전공과목의 좋은 점수를 얻으면 문제없이 입학할 수 있습니다.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침착하게 하나 하나 준비해 나가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 쟈코였습니다!
※관련 포스팅
카카오톡 채널
쟈코의 일본 생활 블로그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일본 유학과 취업, 일본 생활에 관해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궁금한 것 있으신 분은 가벼운 마음으로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은 ↓여기로 부탁드립니다.
コメント